-
[북리뷰] 디자인 씽킹 바이블 | 로저 마틴book review 2022. 1. 27. 11:00
이 책은 디자인 씽킹의 창시자인 로저 마틴 교수가 디자이너의 사고방식을 이론화한 책이다. 디자이너의 사고방식을 통해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하도록 하는 방법론을 다루고 있다.
# Contents
이 책은 7개의 목차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지식생산 필터의 이해
2. 신뢰성 편향
3. 디자인 씽킹
4. 기업을 완전히 변화시켜라
5. 균형 잡기
6. 세계 최고의 탐구자들
7. 개인을 위한 디자인 씽킹
# 지식 생산 필터의 이해
이 책이 다루고 있는 7가지의 목차중 제일 처음인 지식생산 필터에 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 디자인씽킹이란?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 둘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할까?
디자인씽킹의 창시자인 로저 마틴은 직관적 사고나 직관적 사고 중 어느 한쪽을 선택하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두 가지 사고방식을 조화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그가 말하는 디자인씽킹의 정의란 '분석적 사고에 기반을 둔 분석적 숙련과 직관적 독창성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균형을 이루는 것'이라고 말한다.
⬛️ 지식 생산 필터란?
지식 생산 필터(Knowledge Funnel)란 지식을 어떻게 고도화하며 그것에서 어떻게 가치를 포착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모델로 다음과 같은 3단계를 제시한다.
첫번째, 미스터리의 개발 단계(mystery)에서의 미스터리는 다양한 형태의 것으로 나타날 수 있다. 미스터리는 과거에 버려진 아이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소스들도 모두 포함되는데, 이러한 미스터리의 지속적인 개발과 확장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두번째, 경험법칙 단계(heuristic)에서는 이전의 두루뭉술했던 미스터리들을 탐구영역으로 좁히고 다듬을 수 있을 만한 크기로 줄이는 단계이다. 즉, 아이디에이션을 진행했던 많은 것들을 사업화할 수 있는 주제로 한정하는 것이다. 여러 가능성을 가진 미스터리들을 체계적인 탐구를 거쳐 해결책으로 이끄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세번째, 알고리즘 단계(algorithm)에서는 경험법칙을 통해 필터링 된 것들을 보다 깊게 탐구하여 단순하고 체계적으로 만드는 단계이다.
이러한 지식 생산 필터를 통해 가치를 창조해낸 모든 조직들을 살펴보면 1) 미스터리에서 경험법칙으로, 경험법칙에서 알고리즘으로 이어지는 지식 생산 필터에서 '더 높은 지식단계로 이동'을 하는 것 2) 기존의 경험법칙이나 알고리즘을 더욱 보안하고 개선함으로서 필터 안에 있는 각각의 '지식단계에서 영업을 하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디자인씽킹'이라는 단어를 생소하게 느끼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디자인씽킹이 무엇인지, 어떤 사고방식 체계를 말하는 것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디자인씽킹'의 기본서로 비즈니스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과 디자인을 공부하는 모두에게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한다.
*유엑스리뷰의 유엑스멤버스 1기로 참여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book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리뷰] 디자인을 위한 컬러 사전 | 션 애덤스 (0) 2022.02.28 [북리뷰] 구글은 어떻게 디자인하는가 | 애니 장바티스트 (0) 2022.01.26